사업의 필요성

예방과 조기 개입

아동청소년들은 정서, 행동, 사고의 문제가 있을 경우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이 초래되어 학교생활에 흥미나 관심을 잃게 된다, 그 결과 지각 및 조퇴, 등교거부 등을 초래하며 가출, 범죄등의 각종 비행에 이를 수 있고, 청소년의 학교 부적응은 자살 등의 극단적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또한 아동청소년기 우울증 문제를 그대로 방치하였을 경우 성인기 우울증의 주요 위험요인이 되며 치료받지 않은 품행장애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의 주요 원인이 된다.

학교라는 공간의 장점

학교는 아동청소년 정신건강문제의 예방과 조기 개입이 가장 이상적인 곳이다. 의무교육으로 반드시 출석을 해야 하는 곳이며 아동청소년과 가족 모두에게 접근 용이하며 치료적인 효과를 얻기에 좋은 구조화된 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갖추고 있다.

사업의 목적

정신과 전문의 학교 방문 상담 사업 school clinic project 사업을 실시하여 고위험군 아동청소년의 현황을 파악하고, 대상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더 심각한 정신건강의 문제로 진전되는 것을 예방, 치료적 개입을 실시하며, 아동청소년의 보호자와 교사를 위한 정신건강교육과 자문을 제공하여 정신건강 문제의 이해를 증진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였다.

주요 사업 내용

정신과 전문의 학교 방문 상담 사업(school clinic project)

  1. school clinic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와 연계하여 정신건강관련 선별검사를 실시하여 (CPSQ, ADHD척도, CDI 등) 고위험군으로 나온 아동청소년을 파악하였다. 파악된 아동청소년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정신과 전문의가 학교를 방문하여 정신건강문제에 대하여 상담을 실시하였다.
  2. 학교 방문 시 상담 뿐 아니라 저소득응의 경우, 진단을 받기 위한 의료비 지원 서비스를 실시 하였다.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

  1.  실무자가 주2회이상 학교를 방문하거나 대상 아동청소년을 정신보건센터로 내소시켜 개별상담, 전화관리, 의료비지원, 정신건강 관련 정보 제공,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제공등의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2. 또한 학교 방문 시 담당교사에게 아동청소년기 정신건강의 이해, 아동 발달의 단계와 발달상의 문제, 아동청소년의 정서 행동 문제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선별검사 결과를 설명하고 담당교사의 관찰 소견 청취 후 의견교환을 통해 치료계획을 논의 하였다.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해당 학교 및 보호자의 요구와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문제의 종류, 심각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선정하였다.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사회성 기술 향상 프로그램, 자살 및 우울증 예방 프로그램 등)

정신건강 인식 증진 사업

아동청소년기 정신건강의 이해, 아동 발달의 단계와 발달 상의 문제, 아동청소년기 정서 문제행동의 이해, 효과적인 교사, 부모역할 등의 주제로 교사 및 학부모 교육을 실시하였다.

일반상담

지역사회 내 아동청소년, 학부모, 교사 등을 대상으로 전화상담, 내소상담, 사이버상담등을 통하여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정신건강 관련 정보 제공과 전문적 서비스 개입을 실시하였다.

홍보

지역사회 내 교사, 관련요원, 학부모, 학생 등을 포함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정신건강에 대한편견을 해소하고자 관련 자료 배부 등의 홍보사업을 실시하였다.

정신건강 사업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지역사회 내 전문가를 대상으로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사업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