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말라리아란?
국내에서는 경기도 및 강원도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삼일열 말라리아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삼일열 말라리아는 비교적 치료 반응이 좋고 심각한 합병증이나 사망을 초래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반면, 열대지역에 유행하는 열대열 말라리아는 매우 무서운 병으로 중증 합병증을 유발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열대열 말라리아는 약제 내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점도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열대지역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미리 감염내과 의료진의 상담을 받고 예방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열대지역 방문 후 고열이 발생하면 지체 없이 감염내과 의료진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루엔자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감염증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인플루엔자는 보통 겨울부터 다음해 봄까지 유행합니다.
대개의 경우 충분한 휴식으로 저절로 회복되지만, 노인, 임산부, 만성 질환이 있는 환자, 면역저하자 등의 위험군에서는 중증의 경과를 밟을 수 있으며 사망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심한 환자, 위험군에 속한 환자는 감염내과 진료를 받을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위험군에 속한 분들은 해마다 가을에 미리미리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좋습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이란?
작은소참진드기 등의 진드기가 매개하는 질환입니다. 진드기가 활동하는 하절기를 중심으로 환자가 발생하며, 농촌 지역에서 반복적으로 감염된 진드기에 노출된 사람들에게서 주로 발생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야외 활동 중에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고, 야외 활동 후에는 샤워를 하고 옷은 바로 세탁해야 합니다. 진드기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는 풀밭에 눕거나 앉지 않기, 풀밭에 옷을 벗어 두지 않기, 기피제 사용하기, 등산로를 벗어난 산길 다니지 않기 등을 지켜야 합니다.
에이즈란?
HIV(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시간이 경과하여 면역기능이 심각하게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HIV에 감염된 환자라도 제때 치료를 잘 받으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료를 잘 받는 환자는 다른 사람에게 질병을 전파할 확률도 지극히 낮습니다.
제주대학교병원 감염내과에서는 HIV 감염인들에 대한 치료 뿐 아니라, 본인이 원할 경우 상담 간호사를 통한 정보 제공 및 심리적 지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으로 어려운 감염인들을 위해 후불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