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수술장비- Da Vinci Surgical System

사람손이 할수 있는 영역을 넘어선 세일한 수술과 흉터를 최소화 하는 '최소 침습 수술'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수술 장비입니다.

로봇팔이 인간의 손처럼 자유자제로 회전하고, 손 떨림이 전혀 없기 때문에 안전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개복하지 않은 상태로 수술이 진행됨으로써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또한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며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적습니다. 다빈치 장비를 이용한 주요 수술 분야로는 대장암, 갑상선암, 자궁근종, 난소물혹, 자궁암, 난소암, 전립선암, 방광암, 신장암, 후두암, 구강암 등이 있습니다.

선형가속기 - Varian/Rapid ARC

래피드아크(RapidArc)는 최신의 방사선치료기법인 VMAT(volumetric arc therapy)가 가능한 방사선치료기기입니다. VMAT란 종양 전체를 360도 회전하면서 방사선을 조사하는 밥법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토모테라피(Tomotherapy)와 유사합니다. 그러나, 토모테라피가 종양을 여러 개의 단층으로 나누어 치료하는 데 비해, VMA는 종양 전체를 한꺼번에 치료함으로써 치료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정된 각도에서만 방사선을 조사하는 기존의 세기조절방사선치료 (intensity-modulated radiation therapy, IMRT)에 비해서 종양 주위의 정상 조직에 도달하는 방사선량은 줄일 수 있고, 종양에는 보다 정확한 모양으로 방사선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은 줄이면서도 치료효과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PET-CT - Siemens/Biograph True Point 40

PET CT는 신체의 대사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PET(양전자단층촬영)과 구조적 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CT를 결합하여 한 번의 촬영으로 전신의 암 발생여부를 정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장비로 보이지 않은 암세포까지 잡아낼 수 있어 암의 예방과 조기진단에 탁월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도입된 PET-CT는 양전자 단층촬영 및 40 열 다중검출 전산화 단층 촬영 결과를 융합하여 얻을 수 있어 뇌, 심장관련 질환과 특히 암의 조기 진단과 치료 경과의 확인에 효과적인 장비입니다.

싸이클로트론 - 삼영유니텍/KIRAMS / KIRAMS 13

싸이클로트론은 균일한 자기장 속에서 입자 및 복합입자이온을 가속하는 입자가속기로서 암진단에 필수적인 장비인 양전자방출단층촬영기(PET)에 사용되는 양전자방출 방사성동위원소를 만들어 내는 장비입니다.

다중검출 전산화단층촬영기 - (MDCT)(Siemens / Somatom Definition)

현재 운영중인 다중 전산화 단층촬영기는 총 2대이며, 최근에 도입한 지앤스사의 듀얼소스 MDCT(Siemens / Somatom Definition)는 X선을 발생시키는 튜브와 환자를 통과한 X선을 측정하는 검출기가 두개씩 장착된 것으로서 기존의 MDCT보다 두배 이상 빨라진 속도와 적은 방사선량으로 더욱 선명한 영상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빠른 CT촬영이 필요한 심장질환과 뇌혈관질환, 응급 외상 환자의 영상진단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 촬영기 - (MRI)(Phillps / Achieva MR 3.0T)

자기공명영상촬영기는 지멘스사의 1.5T 기기와 필립스사의 3.0T 기기 두대가 있으며, 특히 필립스사의 최신장비 Achieva MR은 검사시간을 단축하여 응급 또는 협소 공포증 환자, 자기 부담을 줄이고, 환자에게 투입하는 조영제의 양을 최소화하여 부작용의 위험을 줄였습니다. 또한 선명도가 높아 인체의 모든 미세구조들을 정확하게 진단하며, 특수 영상 기법으로 간질ㆍ치매 등 대뇌질환을 쉽게 진단합니다. 이밖에도 종양 및 대시성 질환의 대사 물질변화를 측정, 조기 진단 및 치료에 우수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초음파 검사기 - (Ultrasound System)

제주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는 정확한 초음파 진단을 위하여 총 4대의 초음파 검사기들 (모델명 : 지멘스 Acuson S2000 1대, 필립스 HDI 5000 1대, HDI sono CT 1대, ALOKA-prosound 1대)을 보유하고 있고, 최고의 의료진과 함께 최상의 초음파영상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상복부(간, 담낭, 담도, 신장, 비장 등), 유방, 갑상선, 목, 근골격계, 컬러 도플러 혈관 초음파 등의 세부전공에 따라 영상의학과 교수들이 직접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혈관 촬영기 - (Siemens - Artis zee / Philips- Allura xper FD2020)

제주대학교병원은 총 3대의 디지털혈관촬영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맨스사의 최신 심장혈관 촬영 전용장비인 "Artis zee" 는 환자의 방사선 노출위험을 최소로 하면서 매우 선명한 2차원 및 3차원 영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심장내과 의사가 급성심근경색, 협심증, 환자의 정확한 심장 혈관 상태를 판단하여 신속, 정확, 효과적인 경피적 관상동맥 시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필립스사의 최신 혈관조명촬영장치 "Allura xper FD2020"는 혈관 질환의 진단과 뇌혈관 및 모든 부위의 혈관 중재시술을 위한 고해상도의 영상을 제공하여 효과적이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도와줍니다. 특히 최소한의 X-선과 조영제로 환자의 안전을 고려하였으며, 3D영상 시물레이션으로 정확하고 효율적인 시술을 지원한다. 또한 CT 검사와 유사한 영상을 구현하는 XperCT 기능으로 보다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디지털 유방 촬영기 - (Digital Mammography)

디지털 유방 촬영기는 지멘스사의 최신 기종(모델명:Mammomat Inspiration)으로 기존 유방 촬영기에 비해 고해상도의 영상과 획기적인 X선의 피폭량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이 장비는 적절한 압박을 유도하여 촬영시 환자의 동종을 감소시킬 수 있고, 환자가 편한 자세로 검사를 할 수 있게 환자친화적인 디자인과 기능이 있습니다.

자동화학분석기 - (Toshiba / TBA-200FR)

체내 미량의 혈액을 가지고 검진 등의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검사항목(최대 100항목 기능)을 최단 시간내에 정확한 결과를 보고할 수 있는 최첨단 장비입니다.

디지털 엑스선 촬영기 - (Digital Radiography System) 및 투시 촬영기 (Fluoroscopy System)

디지털 엑스선 촬영기는 지맨스사의 최신기종 3대(모델명:Axiom Aristos Vx 1대, Axiom Aristos Mx 2대)와 투시 촬영기 2대(모델명:Axiom Iconos R200)로 고화질의 영상을 제공하며, 환자의 등록부터 검사, 영상전송까지 디지털로 일괄적인 처리를 할수 있는 시스템으로 환자의 대기 시간을 줄여 편안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기 - (EDAP / TMS)

기존의 요관결석이나 신장결석에 대한 수술과는 달리 고에너지 충격파룰 이용하여 신장, 요관 및 방광 내의 결석을 미세한 가루로 만들어 소변으로 자연 배출시기며, 수술이나 마취가 필요없는 가장 안전하고 치료효과가 있는 의료장비로 입원이 필요 없습니다.

인공호흡기 - (Drager medical / Evita 4)

기도에 튜브를 삽입하여 인공호흡을 하는 기존의 방식과 튜브 삽관 없이 마스크를 이용한 인공 호흡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튜브에 의한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공호흡기의 작동 상태를 인체공학적으로 화면에 표시하여 환자 호흡 상태를 정확히 평가, 환자에게 최적의 산소를 제공하면서 인공호흡기 사용 중단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수술실 시스템 - (Striker)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수술실로 강당, 국제회의실간의 실시간 수술 영상 전송 및 설비를 도입하여 수술실 안의 집도의, 국내 유수 병원의 의료진 및 세계 각국의 의료진 간의 수술중 실시간 의학적 자문을 받는 원격 수술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입니다.